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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SUMIF 함수 사용 방법 (엑셀 가계부 만들기)

by 치뤌이 2024.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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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IF 함수는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값의 합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이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제가 만들고있는 가계부의 월 수입, 저축, 지출 내역의 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SUMIF 함수는 구글스프레드시트와 엑셀에서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SUMIF 함수
  2. 예시
  3. 적용하기
  4. 마치며

 

SUMIF 함수

SUMIF(범위, 조건, [합계범위])

 
인수는 이렇게 최소 2개, 최대 3개가 필요합니다.
범위와 조건 인수는 필수로 입력되야 하는 값이고, 마지막 합계범위는 선택 입력값입니다.
 

예시

1. SUMIF(A1:A10, ">=10")
이렇게 사용한다면 A2~A10 셀에서 10이 넘는 셀들의 값을 출력할 것입니다.
 
2. SUMIF(A1:A10, "커피", B2:B10)
이렇게 사용한다면 조건인 A2~A10 셀에서 "커피"이라고 입력되어있는 셀들의 합을 B2~B10에서 구하는 것입니다.
 
예로

이런 경우 조건인 "커피"를 범위인 A1~A10에서 찾아 합계범위(B1~B10)의 값을 더하기 때문에
2,000 + 4,000 = 6,000 이라는 값을 반환합니다.
 

적용하기

이제 제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에 적용해보겠습니다.
저는 월별로 사용내역을 정리하고, 이번달엔 얼마를 벌어서 얼마를 썼는지를 알고 싶어서 SUMIF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단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수입, 저축, 지출 항목을 구분하여
각각 항목에 맞는 분류(월급, 상여금 등..)을 입력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사용할 SUMIF 함수는

여기에 적용해볼 것입니다.
 
기준을 삼을 데이터는 제가 작성하는 수입, 지출내역을 기반으로 합니다.

수입, 지출 내역 작성

 
여기다 수입 항목, 분류별로 작성하면
자동으로 위의 표에 합계가 작성되게 할 것인데요,
이렇게 입력하였습니다.

=SUMIF($Z$7:$Z$45, "월급", $AB$7:$AB$45)

 
Z7~Z45(분류)에서 "월급"이라는 단어를 찾아 AB7~AB45(금액)의 값들을 합치는 것입니다.
 
밑에 상여금은
"월급" 이라는 단어를 "상여금"으로 바꾸어주면 되겠죠?
 

마치며

완성하고 수입, 지출 내역을 작성해보니 이번달 금액들이 합쳐져서 한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지출내역등을 가지고 차트를 만들어보는것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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