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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정일자가 부여되는 임대차신고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온라인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by 치뤌이 2024.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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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최근 부동산을 통해 이사 갈 전셋집을 알아보았고, 오늘 부동산에서 임대인을 만나 전세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저처럼 임대차 계약을 하게 되면 임대차신고를 해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 시 임차인인 제가 계약서를 첨부하여 단독 신고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목차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임대차신고)란?

    임대차 계약 당사자(임대인과 임차인을 말함)가 임대차 계약 체결일부터 30일 이내에 임대기간, 임대료 등의 계약내용을 주택 소재지 관할 신고관청에 공동으로 신고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2021년 6월 1일부터 체결되는 신규, 금액변동 있는 갱신 임대차 계약이며,
    수도권 전역과 광역시, 세종시, 제주시 및 도의 시지역이 대상 지역입니다.
    임대차 보증금이 6천만 원을 초과하거나 월 차임이 3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를 하여야 한다고 해요.
    그러나 서두에 이야기하였듯, 저는 부동산에서 임대인과 함께 계약서를 작성할 때 제가 단독 신고하는 것으로 협의하였다고 하였죠?
     
    계약서 첨부 시 단독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약서를 첨부하여 제가 단독신고를 하기로 하였어요.
     
    왜냐하면 임차인인 제 입장에서는 전세 계약을 하였으니, 당연히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데
    임대차 신고 하면서 계약서를 첨부하면, 확정일자도 자동 부여된다고 합니다!
     
    즉, 계약서를 첨부하면 단독신고가 가능하고, 확정일자까지 부여되니 임차인인 제가 신고하기로 협의하였어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주택임대차 > 주택임대차 계약 > 임대차계약 >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전월세신고제) (본문) |  

    easylaw.go.kr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방법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방법
    1. 임대한 주택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2.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온라인 신청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방법에는 관할지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평일에 관할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기가 어려워서 온라인으로 임대차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필요 서류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필요 서류(온라인)
    1. 임대차 계약서 사본 (스캔하여 저장한 파일)
    2. 간편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온라인) 방법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접속

    아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rtms.molit.go.kr/

    rtms.molit.go.kr

     

    로그인

    로그인을 합니다.(우측 상단)
    이때 간편 인증서,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방법

    임대차신고서 등록 메뉴 클릭

    로그인 이후 메인 화면에서
    주택 임대차계약신고 > '임대차신고서 등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신고서 작성(항목 입력)

    신고를 위한 각 항목을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해야 할 정보들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인 작성
    2. 거래인 작성
    3. 임대목적물 작성
    4. 임대 계약내용 작성
    5. 공인중개사 작성

    각각의 항목들은 작성하면서 꼭 항목별로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기본적으로 계약서 상의 정보들을 입력하면 되는데,
     
    거래인 작성에서는 임대인, 임차인 정보를 둘 다 입력하여야 합니다.
    구분을 '임대인'으로 작성하여 저장하면 아래 '거래인 등록'에 추가됩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으로 '임차인'인 내 정보도 기입 후 저장하여
    총 거래인 등록 2건을 확인하면 됩니다.

    작성 완료 & 전자서명

    모든 정보를 입력하였으면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제가 작성한 정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올바르게 기입했는지 내용을 확인한 후에 전자서명을 통해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접수내역 확인

    접수완료 후 내역을 확인하려면 '임대차신고 이력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방금 접수하여 접수완료 상태이고, 카카오 알림톡으로 접수되었다고 메시지가 왔습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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